공공기관

강남종합사회복지관, 최신 복지 거점으로 35년 만의 탈바꿈

작성자 : 지역관리자

입력일 : 2025-06-24 10:16:12

이미지 출처 : 강남종합사회복지관 개관식 및 복지관 전경

강남구가 개포로에 위치한 강남종합사회복지관을 35년 만에 전면 리모델링하고 지난 6월 23일 개소식을 열었다

 

구는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전하며 "이번 재개관은 노후화된 시설을 대대적으로 개선하고변화하는 복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공간 재정립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강남종합사회복지관은 1991년 개포동 영구임대아파트 단지 내에 설립돼 1인가구 어르신 지원노인일자리발달재활 등 지역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해왔다

 

하지만 오랜 세월 누적된 노후화로 인해 잦은 누수와 안전 문제 등 주민들의 이용에 불편함이 지속돼 왔다. 지난 2023년 7원아 수 감소로 1층 어린이집이 폐원되면서 유휴공간을 활용할 새로운 복지 전략이 요구됐다

 

이에 강남구는 같은 해 5월 전국 최초로 종합사회복지관 Re디자인 사업을 시작하며복지관 기능의 재정립과 특화 사업 추진을 동시에 추진했다.

 

복지관은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 연면적 2,131.6㎡ 규모로석면 해체와 내진 보강을 포함한 전면 리모델링을 마쳤다각 층에는 주민들이 자유롭게 쉴 수 있는 휴게 공간이 새롭게 조성됐다.

 

특히 폐원된 어린이집 공간에는 스마트 노후종합지원센터가 들어섰다이 센터는 고령 주민들을 위한 단계별 노후 진단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약 200개 기관과 연계한 통합지원을 통해 보다 체계적인 노후복지 서비스를 구현한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1인가구 증가와 초고령화 등 변화하는 복지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종합사회복지관을 새롭게 구성했다며 이곳에서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복지공동체를 만들어 가길 기대하며앞으로도 주민의 다양한 복지 수요를 충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 #강남구 #강남종합사회복지관 #복지관 #서울시 #서울강남커뮤니티
E-Mail : alfmd333@naver.com
※ 콘텐츠의 저작권은 <서울강남커뮤니티>에 있으며, 한국지역커뮤니티협회 회원사는 언제든지 사용 가능합니다.
<서울강남커뮤니티>가 출처임을 표시하면, 누구나 사전허락없이 본 콘텐츠를 선의의 목적으로 사용 및 공유 가능합니다.
맨위로가기